‘업(業)’과 ‘에세이’/Postmortem

2023년 4월 1주차 회고

WIKILOG 2023. 4. 10. 13:00
728x90
반응형

* PM/PO에게 도메인이란 무엇일까?

요즘 멘토링을 통해서도, 커피챗을 통해서도 도메인에 대한 질문이 많이 들어옵니다. 그러면서 점점 PM/PO로 도메인이 얼마나 중요할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. 제 성향 자체가 워낙 다양한 것을 많이 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도메인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할 때가 아닌가란 생각도 들게 됩니다.

도메인이란 B2C, B2B, B2B2C 등의 제품의 성향을 말하기도 하면서 내가 일하고 있는 산업군을 의미합니다. 예를 들면, 이커머스, 금융, 핀테크, 보안 등등의 분류입니다. PM/PO에게 도메인이 중요한 이유는 아무래도 시장에 대한 인식과 통찰력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. 특히나 요새 PM/PO가 회사에서 맡고 있는 역할이라면 전문성을 가진 것은 확실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.

그렇기 때문에 주니어 PM/PO 분들 혹은 PM/PO 을 지망하는 분들에게는 도메인에 대한 중요성을 꼭 말합니다. 그 산업을 잘 이해하는 것 은 그만큼 PM/PO에게 굉장한 메리트이기 때문입니다. 

그럼에도 제가 도메인을 고집하지 않는 이유는 제 개인적으로는 PM/PO는 얕더라도 넓게 알아야 한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. 예를 들어 이커머스 회사를 다닌다고 할 때 보안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은 강점으로 작용합니다. 또한 Speech to Text 업체를 다닌다고 할 때 AI 지식이 있다면 이 또한 강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. 점점 연차가 쌓이면서 저도 결국 하나의 도메인을 정해야 할 시기가 오겠지만 아직까지는 여러 도메인을 경험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싶습니다. 

728x90
반응형